시사

결정적인 증거!! 스모킹 건(Smoking gun)의 뜻과 유래

하까되 2021. 7. 5. 06:46
반응형

최근'그것이 알고 싶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모킹 건에 대해 들었어요.

여기서는 '스모킹 권'이라고 나와있는데요 처음에는 스모킹 권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대한민국 1호 프로 파일러 권일용 교수님의 성을 따서 스모킹 권으로 나오더라고요..

유튜브 링크는 하나만 공유할게요. 일주일 단위로 지속적으로 연재하는 것 같아요.

보고 싶으신 분들은 유튜브 '그것이 알고 싶다'채널에 들어가셔서 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궁금했어요. 스모킹건이 무엇인지, 왜 이것이 중요한 건지 찾아봤어요.

 

스모킹 건(Smoking gun)의 뜻은?


스모킹 건(Smoking gun)은 사전적으로 의역하자면 총을 발사하면 그 직후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범인이라고 확정 지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범죄 행위로 인한 결정적인 증거로 사용되는 물건이나 사실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범죄 행위뿐만 아니라 특정적인 가설이나 현상을 과학적인 근거로 확신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합니다.

 

스모킹 건 이미지

스모킹 건(Smoking gun)은 아서 코난 도일의 셜록 홈즈에서 유래됐다.


아서 코난 도일 셜록 홈즈 소설 중 '글로리아 스콧 호'에서 코난 도일은 권총을 쏜 범인을 묘사하는 표현을 연기가 나는 권총(Smoking pistol)으로 했고 이후 권총(Pistol)을 총(Gun)으로 바꿔 쓰이기 시작했다.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인해 스모킹 건(Smoking gun)이 출현했다.


1970년대 미국의 닉슨 대통령 정부는 민주당을 저지하려는 과정에서 도청사건, 불법 침입 그리고 부정하려는 권력남용으로 은폐하려고 했습니다. 워터게이트 사건은 민주당 선거운동 지휘 본부가 있었던 워터게이트 호텔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당시 이 사건을 조사하던 미 하원 사법위원회, 뉴욕주 하원의원인 바버코너블(Barber Conable)이 닉슨 대통령과 수석보좌관이 오간 대화가 담긴 녹음테이프를 가리키며 스모킹 건 테이프라는 표현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의 계기로 닉슨 대통령은 탄핵안이 가결되어 미 역사상 최초로 임기 중에 사퇴한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주요 스모킹 건(Smiking gun) 사례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박근혜와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대한민국을 떠들썩했던 정치 스캔들이 있었다.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현직에 있는 대통령을 파면한 사례입니다. 이 사건의 스모킹 건은 최순실이 가지고 있던 '태블릿 PC'였습니다. 이 태블릿 PC 안에는 각종 청와대 문건이 발견되었는데 최순실은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최순실과 김 전 행정관의 전화를 통해 '태블릿 PC 네가 만들어 주었다면서?'라는 말을 통해 최순실의 태블릿 PC였고 각종 청와대 문건을 열람할 수 있는 것이 스모킹 건이었습니다. 물론 다른 증거를 통해서 최순실의 태블릿 PC라는 것도 있고 이 속에 다른 문건들도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