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노트

심박수가 높으면 어떻게 되는가?

하까되 2021. 6. 29. 08:15
반응형

당연한 말이지만 심박수가 높은 것은  정상인보다 심장박동이 빠른 것이다.


그래서 심박수가 높은 경우를 빈맥이라고 하는데요. 심장에는 근육 수축을 위해 규칙적으로 전기를 발생시키는 전기전달체계가 있는데 이 체계가 이상이 생길 경우 심박수가 높아지는 것이에요. 그러면 전기전달체계가 이상이 생겼다고 했는데 당연히 안 좋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밖에 없겠죠?

 

심박수 이미지

심박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들


1. 심장과 가까운 가슴부위 쪽에 불쾌감을 주고 조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2. 갑작스럽게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느낀다.

3. 심장박동이 한두 번 건너뛰는 느낌이 나타난다.

4. 심장박동이 불규칙적이여서 피로감이 듭니다.

5. 한번쯤 숨쉬기 불편해지면서 호흡곤란이 생깁니다.

6. 극단적으로는 갑자기 심장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하루 평균 심박수가 90-100 정도 나타나는데요. 심장박동이 많이 뛰니까 아직 젊다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이런 증상들을 보니 저에겐 좀 충격적이었어요. 특히 급사할 수 있다니까 많이 놀랬어요. 그래서 저의 평상시 생활에서 원인이 무엇인가를 찾아봤어요.

 

심박수가 높은 원인


1. 선천적으로 전기전달체계가 이상이 있는 경우가 있다.

2. 심장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심박수가 불규칙하다.

3. 과도한 카페인 섭취, 음주와 흡연

4. 수면이 불규칙적이거나 수면부족

5. 과도한 스트레스

6. 약물로 인한 부작용

이러한 원인들이 지속된다면 해결을 빨리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심박수를 낮추기 위한 해결은?


심박수를 높이는 원인들을 가급적 줄이시거나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항상 알고 있지만 항상 하지 않는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해결방안이라고 해요. 마지막으로 해결이 안 될 경우 병원에서 의사와 상담을 받는 것이라고 하네요. 저 같은 경우 하루 커피 섭취량도 많고 흡연을 하며, 영업직이다 보니 스트레스가 많아요. 그래서 요즘 들어 가슴이 불편한 느낌을 받았지만 심박수가 높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어요. 알게 된 계기는 갤럭시 워치를 선물 받고 갤럭시 워치에서 심박수를 체크해 주는 기능이 있는데 하루 평균 95 정도 되드라구요. 이처럼 여러분 모두 하나하나 생활습관을 고쳐가며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 행복한 삶을 사시길 기도하겠습니다.

 

심장박동 이미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