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이야기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 김유진 시간을 유용하게 쓰는 법

하까되 2021. 8. 25. 22:17
반응형

빨리 성공하고 싶어 잠을 줄였습니다.

잠이 많은 건지, 성공에 대한 갈망이 부족한 건지..

항상 새벽에 못 일어나면 자괴감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밀리의 서재에서 우연히 이 책을 발견해서 읽었습니다.

제 고민을 해결해줘서 너무 유익했습니다.

 

4시 30분은 내가 주도하는 시간이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라는 말이 생각났습니다. 요즘 세상에는 우스갯소리로 일찍 일어나는 새가 피곤하다."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이 수면시간도 적고 자기가 원하지 않게 일찍 일어나야 할 때도 많아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일찍 일어나면 나를 여유롭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근 전에 부랴부랴 일어나서 준비하는 것보다 일찍 일어나 여유롭게 준비하는 것이 마음에도 다급함이 없다고 합니다.

 

나를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주체적인 시간이라고 합니다. 새벽에 일어나는 것은 "보너스 타임"이라고 합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우선순위를 정해 실행해볼 수 있는 시간이라고 말합니다. 저 같은 경우 4시에 일어나서 운동과 독서를 하는 시간입니다. 확실히 일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새벽에 일어남으로써 독서하는 시간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4시 30분에 일어나는 법


특별한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저자는 일어나는 시간을 설정하고 일어나야 할 때 5, 4, 3, 2, 1 땡 하여 몸을 일으키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냥 자신의 몸을 일으켜 곧장 화장실로 가서 세수하고 양치를 한다고 합니다.

 

일어나는 자와 못 일어나는 자의 차이는 무엇을 보상으로 해석하는가에 달려있다고 합니다. 못 일어나는 자는 잠을 보상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어나는 자는 내가 왜 일찍 일어나야 하는지 이유를 찾는다고 합니다.

 

피로를 느끼지 않기 위해 최소 몇 시간을 자야 하는지 파악하라고 합니다. 사람들마다 수면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수면 패턴을 파악하고 새벽에 일어날 수 있게 알맞은 시간에 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새벽에 일어날 수 있는 수면시간을 정하면 규칙적인 습관을 들여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새벽에 일어날 수 있게 수면시간을 맞췄지만 처음부터 잘되지 않는 건 누구나 잘 아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못 일어날 수도 있고, 심지어 잠이 안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는 너무 큰 부담을 가지지 말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라고 합니다. 만약 오늘 못 일어났다면 체력을 비축하기 위해 푹 잤다고 생각하라고 합니다.

 

4시 30분 기상 후 무엇을 하는가?


저자는 변호사 관련 공부와 글쓰기 및 독서, 운동과 티타임 등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책을 읽다 보면 성공한 사람의 대부분도 이러한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처음부터 전투적으로 무엇을 해야겠다기보다는 4시 30분에 일어나 자신의 이불을 정리하는 것에 큰 보람을 느끼라고 합니다.

 

내가 새롭게 할 수 있는 일을 찾으라고 합니다. 그러면 또 다른 나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책을 한자도 안 읽고 잠 많고 운동도 거의 하지 않았는데 이러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제 자신에게 큰 감동을 받아서 매일같이 하고 싶다는 동기가 생겨 자존감이 올라갔습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과 비교보다는 나 자신에게 집중한다.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든 나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집중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성공에 다가갈 수 있다고 합니다. 다들 불가능이라고 말할 때 실행으로 가능을 자기 자신에게 보여주는 겁니다.

 

미니멀리즘으로 스마트폰의 불필요한 앱을 삭제하거나 주변정리를 통해 나 자신을 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 대인관계에 신경을 되도록이면 끊으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하루 플래너를 작성해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실천해나가며 자신이 어떻게 시간을 활용하는지에 파악하고 반성하라고 합니다.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를 읽고 많은 생각들이 교차했습니다.

저는 막연하게 3시간만 자고 독서하겠다고 했는데

하지만 정작 실행에 실패가 연속이었습니다.

제 자신을 파악하고

시간이라는 한정적인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이 사용하는 시간을 허비하지 않게

노력하는 것이 성공이라는 글씨가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일찍 일어나시는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