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이야기

돈의 속성 - 김승호 돈아 넌 누구니?

하까되 2021. 7. 31. 00:35
반응형

일하면서 책 읽기가 정말 쉽지가 않네요..

하루 반나절 일하면서 책 읽고 싶은 건 평생 일대에 처음인 것 같습니다.

저도 정말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 중 한 사람인데요.

돈의 속성 을 알아야 부자가 될 수 있다기에 읽었습니다.


출처 : 교보문고

 

김승호 회장님의 강의가 유튜브로 1,100만 명에게 전달되었다.


돈의 속성 은 저자 김승호 회장님께서 맨손으로 시작하여 막대한 부를 이르기까지의 방법을 기록하여 담았습니다. 돈을 벌면서 돈이 가지고 있는 특성, 돈은 무엇인지, 돈을 어떻게 해야 내 것이 되고, 어떻게 돈이 돈을 불러오는지에 대한 방법을 기록하였습니다. 돈이라는 것을 인격체를 만들어 어느 누구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집필하였습니다.

 

돈의 속성 은 누구도 말하지 않는 부자가 되는 방법을 진솔하고 간절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복권 당첨이나 횡재로 인한 부자가 아닌 차근차근 처음부터 모으는 방법과 부자가 되었을 때 관리하는 방법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돈의 속성 에서는 돈을 대하는 태도부터 말해주고 있다.


돈의 속성 은 기본적으로 인격체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돈이 좋아하는 것을 해야 돈이 나에게 오고 돈을 막대하면 나에게서 떠난다는 것입니다. 돈을 사람에 비유하여 우리가 돈을 어떻게 활용해야 부자가 될 수 있는 기초가 되는지 말하고 있습니다.

 

돈의 속성 에서 인격체를 하는 것을 중점을 이루고 있지만 과학, 심리, 사회 등으로 묘사해서 더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레버리지나 눈덩이 효과와 같은 비유로 돈은 중력과 같다, 심리적으로 다른 사람과 같이 투자에 휩쓸리면 같이 휩쓸리는 것, 빠르게 부자가 되지 말고 천천히 부자가 되라는 것, 많은 비유를 통해 우리가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돈을 대하는 태도뿐만 아니라 돈의 속성 에서는 남에게 대하는 태도를 올바르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남의 것을 아낄 줄 알아야 나의 것도 아낄줄 안다는 것입니다. 상대방에게 격식 있게 행동해야 그 상대방이 나에게 좋은 정보를 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두량 족난 복팔분을 통해 기초를 다져야 한다.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 듯 채우라는 말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발품을 팔아 현장에 이리저리 다니고 알아보고 공부해야 하고, 돈을 소비할 때는 냉철하고 이성적인 판단으로 지출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자할 때 욕심내지 말고 배가 부르기 전에 일어서는 것이 부자를 가장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주식에서 매도가 어려운 것은 배가 불렀는데도 욕심을 부렸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도전하는 자가 부자가 된다.


투자와 사업으로 인해 돈을 잃을까 봐 걱정이 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 또한 내가 쌓아온 공든 탑이 한순간에 무너질까봐 두렵습니다. 막상 사업을 할려고 마음먹으니 내가 생각하는 사업이 다 있고, 투자를 하려니 돈을 잃을까봐 막막합니다. 하지만 돈의 속성 에서는 아직도 할 사업은 끝도 없이 많다고 하며 돈을 잃을 것을 걱정한다면 많이 배우고 많은 돈이 아닌 적은 돈으로 천천히 시작하라고 추천합니다.

 

항상 무슨 일을 시작할 때 일단 해보고 안 되는 것이 있으면 배우고 거창한 돈을 가지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돈으로 조금씩 하라는 것입니다. 돈의 속성 에서는 간절한 기도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부자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해서 농부처럼 돈이라는 씨앗을 심고, 기회가 올 때 어부처럼 많은 물고기를 잡으라고 합니다.

 

부자가 되려면 습관과 태도를 잘 다스릴 줄 알아야 합니다. 아침에 기지개를 피고 이불을 정리해야 하며 꼭 필요한 물건을 사고 사치스럽고 안 쓰게 될 물건을 사지 말라는 현명한 소비를 강조합니다. 무조건 사업과 투자를 해야 부자가 되는 게 아니며 천천히 직장에서나 일상생활에서의 태도가 밑거름이 된다고 합니다.

 

부자가 되는 것을 강조했지만, 삶에 대해 다시 한번 의미를 가지게 됐다.


막연하게 부자 입장에서 이렇게 하면 부자가 된다라는 느낌이 아니라 이제 막 경제생활을 하고 있는 청년부터 부를 이뤘지만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까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단 돈의 속성 부터 파악을 해야 하고 이 속성을 토대로 태도와 가치관을 바꾸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습관화하여 부를 이룰 수 있는 계단을 한 계단씩 올라가라는 내용인 것 같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읽었지만 나의 삶에서 소소한 것을 지켰는지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책입니다. 이 소소한 것을 챙기지도 않았으면서 거창한 부자가 되려고 했다면 큰 오산이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어떻게든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 마음만 급하고 조마조마했지만, 하나하나 실행착오를 겪고 포기하지 않고 실행해가면 어느 순간 자신이 부자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1년 전에 나온 책이지만

아직도 유익한 내용만 담고 있어 너무나도 좋은 책입니다.

밀리의 서재를 통해 읽었지만

15,000원으로 부자의 생각을 살 수 있다면

이것이 현명한 소비가 아닐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