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이야기

60분 만에 읽었지만 평생 당신 곁을 떠나지 않을 아이디어 생산법 - 제임스 웹 영

하까되 2021. 8. 12. 07:50
반응형

어제 일이 너무 많이 바빠서 책을 읽을 수가 없었어요.

그래도 짬을 내서 읽었는데

밀리의 서재를 통해 짧은 책 하나가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여러분은 아이디어를 어디서 얻나요?

 

출처 알라딘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 걸까?


나이가 점점 들면서 막상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습니다. 예전같이 꼭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편리하고 독창적인 생각으로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습니다. 세상이 발달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아이디어를 금방 추격해오고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수명이 점점 짧아집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발한 아이디어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다고 생각하는데, 이 생각은 틀렸다고 합니다. 아이디어는 문제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기존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조합하고 연결해서 문제에 해결책을 마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문젠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퍼스트 펭귄이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바다속에는 펭귄을 잡아먹을 려는 물개가 기다리고 있는데 이때 물고기를 잡아먹기 위해 처음 바닷속으로 뛰어드는 펭귄을 퍼스트 펭귄이라고 한다. 매우 물개가 있다면 위험하지만 물개가 없으면 마음껏 물고기를 잡아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퍼스트 펭귄처럼 위험 속에서 모험을 하는 기회를 잘 포착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은 아이디어를 만드는 법을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아이디어는 과정이다.


아이디어는 우연으로 오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들을 끊임없이 연결하고 새로운 조합과 관계를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 아이디어라고 합니다.

 

그러면 아이디어는 하늘에서 뚝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포드 자동차를 생산하는 조립 라인처럼 아이디어는 단순한 생각들을 만들고 이 생각들을 연결하고 새로운 조합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연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지만 이런 우연도 우리가 알지 못했던 원리와 방법으로 일어난 것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것을 찾는다면 오래된 원리와 방법들의 관계를 생각하고 새로운 조합으로 탄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디어를 만드는 방법


1. 자료를 수집해야 합니다.

최대한 자료를 많이 수집해야 한다고 합니다. 너무 많아 복잡하다면 카드형식으로 만들라고 합니다.

2. 정신적으로 소화해야 합니다.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닌 머리속에서도 정리하라고 합니다.

3. 휴식을 주어야 합니다.

이제까지 아이디어를 만드는데 최대한의 고민을 했다면 모든 것을 멈추고 휴식을 하라고 합니다.

그러면 뇌에서 소화하기를 기다리면 무의식에서 창의적 과정을 자극하게 됩니다.

4. 느닷없이 눈앞에 아이디어가 나타납니다.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칙도 끊임없이 생각하고 사과가 떨어지는 것에 느닷없이 아이디어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5. 주변에 내놓아 우선 검증해야 합니다.

판단해줄 사람들에게 비평을 받고 자신의 아이디어가 획기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가요?

이 아이디어로 삶의 윤택해지셨나요?

만약 아이디어가 없으시면

한번 만들어 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요?

반응형